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육목적/목표/졸업역량

Home 교육과정 교육목적/목표/졸업역량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교육목적

대학 및 학부(과)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학부(과) 교육목적
지식기반 사회를 선도하고 국제사회 적응 능력을 갖추며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인재 양성
  • 영유아의 발달, 심리, 교육을 선도하는, 인성이 바른 보육전문인 양성
  • 지역사회에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성이 바른 보육전문인 양성
  • 장애 비장애 통합보육을 실천하는, 인성이 바른 보육전문인 양성

교육목표

대학 및 학부(과)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학부(과) 교육목표
창의와 도전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 양성 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
몸과 마음이 건강한 보육교사 양성
영유아 지도방법을 주도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하는 실천적 지식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한 보육교사 양성
다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보육교사 양성
바른 언어를 사용하는 보육교사 양성

핵심역량

대학 핵심역량 및 전공 특성화 역량
구분 역량 하위(세부) 역량 하위(세부) 역량 정의
대학
핵심
역량
자기관리
역량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세우는 일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능력
건강관리 학습자가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능력
자원활용
역량
정보의 이해와 분석능력 수집된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정보의 활용능력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
리더십
역량
대인관계능력 인간관계를 맺고 협력하며 필요상황에서 도움을 주고받는 능력
책임감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고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태도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문제인식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는 능력
융통적사고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능력
글로벌
역량
다문화이해 및 수용능력 다문화를 수용하여 인종이나 종교 등이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문화나 환경에 도전하는 태도
문화적개방성 문화와 관련된 것에 대한 태도나 생각 따위가 거리낌 없고 열려있는 상태
의사소통과
공감 역량
적극적경청과이해 자신의 편견을 배제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려는 태도
문서작성 필요한 문서를 다루고 만들어 내는 능력
전공
특성화
역량
보육운영
역량
어린이집 운영 능력 어린이집의 행정, 문서작성, 행사, 부모상담, 영유아 복지 등을 계획․운영할 수 있는 능력
보육운영 평가 능력 표준보육과정에 따라 일상생활, 놀이, 활동을 실행․평가․계획할 수 있는 능력
놀이지도
역량
놀이 관찰 및 지원 능력 영유아의 놀이를 민감하게 관찰하면서 놀이의 특성, 발달수준, 표준보육과정에 따라 영유아중심, 놀이중심으로 지원할 수 있는 능력
놀이 지원 방법 개발 능력 상호작용지원, 관계지원, 안전지원 등 영유아의 놀이를 다양하게 지원하는 방법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능력
놀이 환경
지원 역량
놀이 환경지원 능력 영유아의 놀이가 확장될 수 있도록 놀이 공간, 시간, 여건 등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
놀이 자료지원 능력 영유아의 모방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 등을 촉진하는 놀이 자료 발굴 및 개발 능력